Programming/PySide(PyQT), QML
Qt QThread vs Python Thread 비교
khj1999
2025. 5. 5. 11:53
Qt QThread
vs Python 기본 스레드 (threading.Thread
)
Qt로 GU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, 병렬 처리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대표적인 방식이 있다:
- Qt의
QThread
- Python의
threading.Thread
이 둘은 모두 병렬 작업을 위한 스레드를 생성하지만, UI 연동, 이벤트 처리, 스레드 안전성 측면에서 중요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.
핵심 비교 표
항목 | Qt (QThread ) |
Python (threading.Thread ) |
---|---|---|
기반 구조 | Qt 프레임워크 내부의 스레드 객체 | Python 표준 라이브러리 |
UI 연동 | Signal/Slot으로 UI와 안전하게 통신 | 직접 UI 접근 시 충돌 위험 |
이벤트 루프 | 자체 이벤트 루프 보유 (타이머, 슬롯 등 가능) | 이벤트 루프 없음 (단순 실행) |
QObject 이동 | moveToThread() 가능 |
불가 (Qt 객체가 아님) |
종료 처리 | quit() , wait() 로 안전 종료 가능 |
종료 시 예외 처리 필요 |
추천 사용 | Qt 기반 앱, UI 연동 병렬 작업 | 단순 병렬 연산, 네트워크, 파일 I/O 등 |
세부 차이점 설명
1. Signal/Slot을 통한 UI 연동
QThread
는 Qt의 핵심인 Signal/Slot 시스템을 통해 UI 스레드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. UI 객체는 메인 스레드에서만 조작 가능하기 때문에, 이러한 구조는 안정성을 크게 높인다.
class Worker(QObject):
resultReady = Signal(str)
@Slot()
def doWork(self):
result = heavy_task()
self.resultReady.emit(result)
반면 threading.Thread
는 Signal 개념이 없으므로, Queue나 공유 변수를 직접 구현해야 하며, UI에 직접 접근하면 충돌하거나 예외가 발생할 수 있다.
2. 이벤트 루프 지원 여부
QThread
는 내부적으로 이벤트 루프(exec()
)를 제공하기 때문에 QTimer
, eventFilter
등 Qt의 다양한 이벤트 기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threading.Thread
는 단순히 run()
을 호출하고 끝나는 구조라서, 이벤트 처리에 적합하지 않다.
3. 객체 간 스레드 이동 (moveToThread()
)
Qt의 QObject
는 생성된 스레드에서만 사용되어야 하며, 다른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반드시 moveToThread()
를 호출해야 한다.
이와 달리 Python의 스레드는 객체 이동 개념 없이 단순히 함수 실행만을 제공한다.
실제 예제: QThread로 백그라운드 작업 처리
class Worker(QObject):
finished = Signal()
dataReady = Signal(str)
@Slot()
def doWork(self):
result = long_task()
self.dataReady.emit(result)
self.finished.emit()
# 설정
thread = QThread()
worker = Worker()
worker.moveToThread(thread)
thread.started.connect(worker.doWork)
worker.finished.connect(thread.quit)
thread.start()
정리
PySide2/PyQt를 사용하는 GUI 앱에서는 반드시
QThread
를 사용할 것!- Signal/Slot을 통해 UI 스레드와 안정적으로 통신
- 이벤트 루프 기반 구조로 고급 제어 가능
단순 연산, 웹 크롤링, 파일 처리 등 UI 연동이 필요 없는 작업은 Python 기본 스레드도 충분
멀티스레드 환경에서도 안정성과 예측 가능한 동작을 보장하려면, Qt 구조에 맞는QThread
활용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.